본문 바로가기
세상 사는 이야기

에어컨 공조기에서 끼기기기하는 잡음이 들리면?

by 0대갈장군0 2020. 2. 25.
반응형

2017년 9월에 출고받은 2018년형 쏘렌토. 지금까지 만족하며 굉장히 잘 타고 있다. 에바가루도 없고, 엔진오일 증가현상도 없고, 잔고장도 없고 굉장히 만족하고 있는데.

 

언젠가부터 에어컨 공조기에서 끼기기기기기기기기기기기하는 거슬리는 소리가 들렸다.

 

라디오나 음악을 크게 틀면 잘 들리지 않지만, 볼륨이 조금 작거나 끄면 여지없이 들려와 굉장히 거슬렸다.

 

예전차에서도 비슷한 경험이 있었는데, 뭘 교체한 뒤 소리가 나지 않았었는데 그게 잘 기억이 나질 않아 우선 오토큐 공업사 방문. 혹시나 공업사 도착해서 소리가 나지 않을까, 미리 소리도 녹음해 두었다.(아래 동영상 참고)

자세히 들어보면 작지만 높은음으로 끼기기기기기기기기기기 소리가 들린다..

 

오토큐에 가 정비사님께 증상을 말씀드리니, 혹시 지속적으로 소리가 나느냐 물으신다. 그래서 계속 난다 말씀드리니. 블로워 모터문제 같은데 정확한건 진단을 해 봐야겠다. 그래서 동승하고 소리를 들으려는데 해필 오늘 비가 심하게 와 빗소리에 전혀 들리지 않는다;;;;; 그래서 동영상을 들려주니, 블로워모터가 맞는거 같다. 확실한건 운행을 한번 해 보고 말씀드리겠다. 잠시 대기실에서 기다려 달라. 하여 기다리고 있으니 5분뒤 오셔서 블로워모터가 맞는거 같다 하신다.

 

반응형

1. 블로워모터란?

 

<블로우모터 (출처 : crankshift)>

 

  글로브박스 부근에 설치되어있는 부품이다. 에어컨 바람 나오는 곳으로 바람이 나오게 해 주는 일종의 선풍기같은 역할을 해 준다고 한다. 저 하얀것이 뱅뱅뱅 돌면서 바람이 발생하면 에바포레이터를 거치며 찬바람(에어컨, 냉방)이 나오거나 히터코어(난방)를 거치며 뜨거운 바람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까 바람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좀 찾아보니 단순 고장으로는 안에 낙엽같은 이물질이 끼는경우 그냥 그것만 깨끗이 빼주면 간단하게 해결되는데, 저것처럼 쇠긁는 소리?같은 잡음이 발생하면 아무리 깨끗하게 세척해도 잡음이 계속된다고 한다.

 

2. 어떻게 해결할까?

나와 같은 경우는 그냥 교체가 답이라고 한다. 아직 보증기간이라 무상으로 교체하였다. 정비사께서 원래 붙어있던 블로워모터를 돌려보고 흔들어 보니 똑같은 소리가 난다고, 새걸로 교체하였으니 소리가 안날것이라고 하신다. 운행해 보니 소리가 안난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차에대해 잘 아시고, 금손이신 분들은 셀프로도 교체 하시는 분들이 계시고, 깨끗하게 세척하시는 분들도 계신다. 혹여나 보증기간 이후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면, 나도 부품만 사서 한번 교체해 봐야겠다.

**내용에 오류가 있거나 궁금한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좋아요와 댓글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