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사는 이야기

갤럭시 워치4 클래식의 놀라운 운동(달리기) 보조 기능

by 0대갈장군0 2022. 4. 5.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갤럭시 워치4의 실사용 후기를 올렸습니다. 아래로 가면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 4 클래식 3개월 실 사용 후기

오늘은 지난 2021년 11월에 구입한 갤럭시 워치 4 클래식을 약 3개월간 사용한 후 후기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평소 달리기나 헬스 등의 운동을 해온 지라 스마트 워치를 사고싶은 생각이 있었고

kalchi09.tistory.com

저는 과거에 마라톤 풀코스를 2번 완주한 경험이 있는데, 딱히 달리기가 좋아서 하기 보다는 운동도 되고, 뛰고나면 개운하기 때문에 달리기를 해 왔습니다. 요즘은 예전처럼 42.195km를 다 뛰지는 않고, 1 주일에 한 번 정도 5~10km 정도 달리기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최근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이제 런닝머신에서 달리지 않고 다시 밖에서 뛰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는 몇 키로를 뛰었는지 보기 위해 핸드폰을 팔에차고 뛰었는데, 요즘은 그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워치 4 클래식을 구입한 뒤에는 손목에 시계만 차고 뛰고있는데, 뛴 거리, 시간 등만 알 요량으로 차고 뛰었지만, 생각지도 못한 놀라운 정보까지도 모두 제공하기에 소개해 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글을 쓰기전 삼성에게는 단 한푼도 받지 않은 순수한 사용 후기입니다. 다 쓰고 보니 너무 삼성을 빠는거 같아서..ㅠㅠ 순수한 후기이니 오해하지 마시길....ㅎㅎㅎ

 

  1. 제공되는 정보

생각지도 못했던 굉장히 다양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해 줍니다. 아래 그 정보를 대략 나열해 보겠습니다.

 

달린 구간, 총 달린 시간, 평균 기록, 평균 심박, 달리기 분석, 최대 산소 섭취량, 심박수 구간, 땀손실량

 

달리기를 하는 중에도 다양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평균속도, 현재속도, 심박수 등등 많은 정보가 표시되는데, 이건 달리기 하면서 시계 스크린 샷을 하지 못해, 추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2. 구간 기록

 

달리기를 종료하면 위 사진과 같은 정보를 사용자에게 표시해 줍니다. 평균속력, 최고속력, 달린 구간 등등이 표시되니 꾀 유용합니다. 이 정도 정보만 알아도 다음번 달리기를 할 때 페이스 조절을 하는데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달리기를 종료한 뒤 같은 정보는 휴대폰의 삼성 헬스 앱에도 동일하게 전송됩니다. 헬스 앱에서는 더 많은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건 마지막에 소개하겠습니다.

 

  3. 평균 심박수, 달리기 상세 분석, 최대 산소 섭취량

이 기능이 가장 놀랐습니다. 구간 기록 정도야 측정해 줄 것을 예상했고, 예상보다 조금 상세히 분석되어 조금 놀란 정도였지만, 와 이건 정말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심지어 달리기 자세까지 알 수 있었고, 산소를 얼마나 섭취하고있는지 까지 알 수 있으니, 체계적으로 운동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최고일 것 같습니다.

 

  4. 구간 페이스, 심박수 구간, 땀 손실

구간 페이스는 1km별 평균 기록과, 최대 기록을 제공합니다. 심박수 구간은 달리기 할 때 심장박동을 5개 단계로 나누어서 최대 심박수, 무산소, 유산소, 체중 조절, 저강도 등으로 보여주는데 여러번 하다 보면 어느정도 텐션으로 뛰어야 하는지 감을 잡을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땀손실에 대한 정보도 줍니다. 사실 이건 땀 손실량을 어떻게 측정하는지도 모르겠거니와 물을 대충 먹으면 충분할 듯 해서 크게 필요하다고 생각되지 않는 정보입니다.

 

  5. 휴대폰의 갤럭시 헬스 앱 과의 연동

지금까지의 정보는 휴대폰의 삼성 헬스 앱에서 보다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 3개는 달린 거리, 평균페이스 등의 정보인데, 워치에서 본 것 보다 더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1) 케이던스라는 정보입니다. 이는 쉽게 말해 분당 발을 몇번 굴렀냐 정도라고 합니다. 180spm정도가 좋다고 하던데 저는 좀더 보폭을 줄이고 발을 더 많이 굴러야 할 것 같습니다.

 

2) 고도정보도 표시됩니다. 오르막, 내리막이 많은 구간을 달릴 때 유용하며, 달리기 코스를 짤 때도 도움을 받을 수 있겠죠?

 

3) 심박수 구간은 워치에서 보는 것과 거의 유사한 정보입니다.

 

4) 회복 심박수도 측정해 줍니다. 워치에서는 볼 수 없는 정보인데, 운동을 종료한 뒤 심박수가 평상시로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이라고 합니다. 회복 심박수가 빠를수록 건강한 거라고 합니다.

5) 구간별 기록도 측정해 줍니다. 매 구간을 1km 씩 나누어 각 구간별 통과 시간을 보여줍니다.

 

6) 달리기 상대 분석이라는 정보가 매우 신기하였습니다. 좌우 비대칭 정도, 지면 접촉시간, 체공 시간, 규칙성, 수직 진폭등의 정보를 주는데, 달리기를 한 뒤 자기 달리기 자세를 점검하는데 매우 유용했습니다.

 

7) 최대 산소 섭취량. 한번에 들이마시는 산소의 양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8) 운동 상세 정보에는 칼로리, 운동 시간, 달린 거리, 속도, 페이스, 고도 변화등의 자세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9) 최근 기록에는 최근 달리기 평균 페이스를 보여줍니다.

 

워치를 가지고 계시거나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 들 중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워치를 차고 런닝머신 보다는 밖에서 달리기를 해 보시면 훨씬 재미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